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수, 해무 현상과 해안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by know mspace 2023. 5. 13.
해수

해무의 정의와 원인

바다 위의 안개라고도 불리는 해무는 지표면 근처 대기 중에 떠다니는 매우 작은 물방울로, 수평 가시거리가 1km 미만인 것을 말합니다. 해무는 보통 우리나라에서 4월부터 10월까지 나타나며, 냉각 안개와 증발 안개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냉각 안개는 공기가 냉각되어 물방울이 형성되면서 발생하고, 증발 안개는 공기 중에 수증기가 공급되면서 발생합니다. 바다 위에 형성되는 대부분의 안개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차가운 지표면이나 해수면 위로 이동할 때 발생하는 냉각 안개인 드리프트 안개입니다. 육지의 안개와 달리 바다 안개는 상당히 광범위하고 수직층이 두껍고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해무의 위험과 영향

해무는 해안 지역 사회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시야를 감소시키고 도로, 교량, 공항,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 등 해안의 교통을 방해합니다. 안개가 끼면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교통사고가 증가할 수 있지만, 망망대해에서는 사고 위험이 훨씬 더 커집니다. 한국 해양경찰청의 통계에 따르면 매년 수십 척의 선박이 저시정으로 인해 해양 사고를 당하고 있습니다. 안개가 짙게 낀 날에는 해안의 고층 빌딩 사이로 해무가 지나가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 광경을 보고 사진을 찍는 것은 경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해무 모니터링 및 완화를 위한 노력

해무의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기상청은 전국 100개 지점에 CCTV 시정계 등 해상 안개 관측 장비를 운영하여 여객선 항로와 안개 다발 해역의 해무를 관측하고 있습니다. 부산기상청은 2022년 부산-경남 지역 여객선 항로 8곳에 해상안개 관측장비를 설치하여 관측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상청은 국민의 안전한 해양활동을 돕기 위해 '해양기상정보포털'(marine.kma.go.kr)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양기상정보포털은 다양한 해양레저활동을 즐기는 동호인,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는 어업인, 해상교통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기상정보와 해무 등 8종의 맞춤형 해양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막화되는 바다에 활력을 불어넣고 육지의 숲과 같은 '바다숲'을 조성하기 위한 바다숲 조성 사업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매년 바다식목일 기념식을 개최하여 해조류를 이식하고 바다숲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주에서 열린 제11회 바다식목일 기념식에서는 해양수산부가 현대자동차, 효성그룹과 바다숲 블루카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블루카본은 해양생태계가 흡수한 탄소를 말합니다. 이번 협약은 민간기업이 바다숲 조성사업에 참여하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해무 현상을 이해하는 것은 연안 지역사회의 안전을 보장하고 해양 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해무 모니터링 및 완화부터 바다 숲 조성까지, 해무의 영향을 해결하고 더 나은 해안 관리를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