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증시, 부채 한도 협상에 따른 미국 주식 시장 전망

by apps9 2023. 5. 16.
미국증시

외부 요인에 따른 한국 증시 상승폭 제한

한국 주식시장은 최근 약세 속에 이번 주에도 박스권 등락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부채한도 협상에 대한 불확실성 등 대외 요인이 지수 상승폭을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주 코스피 예상 박스권으로 2420~2550선을 제시했습니다. 코스피는 전주 대비 1.02% 하락 마감했으며, 미국 부채한도 문제와 경기침체 우려로 인해 박스권에서 등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관 투자자가 3천억 달러 이상 주식 순매도

<지난 12개월 동안 미국 기관투자자들은 주식시장에서 약세를 보이면서 3,000억 달러 이상을 순매도했습니다. 액티브 펀드 매니저들은 저조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올해 1분기 액티브 대형주 뮤추얼 펀드 3개 중 1개만이 벤치마크를 상회하는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헤지펀드는 연초 이후 308억 달러의 주식을 순매수하며 주식 시장에서 유일하게 순매수세를 유지했습니다. "현재 데이터는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이 많다는 것을 시사합니다."라고 USB 글로벌 웰스 매니지먼트의 최고투자책임자인 마크 해펠레(Mark Happele)는 말합니다.

 

바이든-맥카시 딜과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주식 시장은 여야 간에 진행 중인 부채 한도 협상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의장은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4월 16일에 만나기로 합의했습니다. 협상 결과에 따라 시장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월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주식시장은 미국 부채한도 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으로 인해 전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미국 기관 투자자들은 지난 한 해 동안 3,000억 달러 이상의 주식을 순매도하는 등 투자자들은 여전히 주식 시장에 대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경기침체 우려와 2차전지 업황 부진 등 대외적 요인도 한국 증시의 상승폭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1-4분기 실적 호조 등 긍정적인 소식은 지수 하단을 지지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부채한도 협상과 일본에서 열리는 G7 정상회담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은 이들 이벤트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와 투자심리가 개선되고 주식시장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